본문 바로가기
건강

복잡치루 수술후기 (입원과정부터 수술비용까지)

by Variety-EDM 2021. 11. 15.
728x90

치루-수술후기-비용

 

치루 입원 그리고 수술까지 모든 과정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치질 중에서 2기에서 3기 정도의 치핵을 가지고 있어서 복잡치루 수술이 되었습니다. 저는 항문 치루 수술 최종 비용이 1박 2일 입원비까지 포함해서 29만 원 정도가 나왔습니다.  불안감에 떨면서 했던 수술 과정과 수술이 끝난 후의 회복과정까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항문농양 치루 증상 발견하는 과정 및 치루 수술로 확정되기까지의 과정

 

치루 증상 발견 과정 및 치루 수술 확정

치루 수술을 확정받기까지 제가 직접 겪은 치루 증상과 질병을 발견하기까지의 고통스러웠던 과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저와 비슷한 증상을 가지고 있는 다른 사람들은 저처럼 방치하지 않고

variety-edm.tistory.com

 

치루 수술을 위한 입원

  1. 진료를 받고 나와서 피를 뽑고 심전도 검사를 받은 후 오후에 바로 입원을 하기 위해서 수술 전 주의사항과 입원 시 필요한 준비물(세면도구, 개인 수건, 생리대 대형 5개 이상, 생수 500ml)이 적인 종이와 항문에 직접 넣는 장약을 받아서 집에 왔습니다.

  2. 병원에 입원하는 동안 무통주사를 사용할지 말지에 대한 여부를 확인합니다. 무통주사라고 하는데 입원하는 동안 계속 달고 다닐 링거 같은 것입니다. 수술 후 통증을 많이 줄여주는 주기 때문에 하는 걸 추천한다고 해서 저도 무통주사를 맞기로 서류에 사인을 했었습니다. 



  3. 관장약을 넣고 15분 후에 배변을 하는 게 좋은데 5분 정도 지나면 배변욕구가 생겨도 최소 10분까지는 참았다가 배변을 보라고 했습니다. 제가 특이한 케이스였는지 모르겠지만 15분까지는 충분히 참았다가 배변을 해도 힘들지 않았습니다. 

  4. 오후 입원시간이 됐고 제가 수술받은 병원의 입원실은 모두 1인실로 되어 있어서 병실 선택권이 없었습니다. 1인실로 하루 입원하는데 6만 원의 비용이 들었습니다. 치료받는 부위가 부위인지라 2인실, 6인실 등 선택할 수 있는 병실이 있었어도 저는 아마 1인실을 선택했을 것 같습니다. 

    병실에 들어가면 침대에 입원복과 하얀 수건 같은 것이 하반신에 걸치도록 펼쳐져있어서 안내해주신 간호사님께 여쭤보니 수술을 하고 나면 진물이나 피가 나와서 깔아놓은 거라고 하셨습니다. 

  5. 입원복으로 갈아입고 간호사님께서 오셔서 무통주사를 달고 난 후 수술 전에 화장실을 먼저 갔다 오라고 하십니다. 수술이 끝난고 난 뒤 최소 6시간 뒤에 마취가 풀리기 때문에 미리 소변을 보고 와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항문농양 치루 수술 시작

  1. 수술방으로 들어가면 베드에 올라가서 치루 진단을 받았던 자세를 또 한 번 취합니다. 벽을 보고 다리를 가슴 쪽으로 끌어안은 자세를 잡아도 간호사님께서 한 번 더 자세를 고쳐주셨어요. 그러면 의사 선생님께서 척추마취를 위해서 주사를 놓을 곳에 소독 후 긴 바늘로 주사를 놓는데 치루 수술마취인 척추마취(하반신 마취)는 따끔하기만 하고 거의 아프지 않았습니다. 

  2. 이제 베드에 엎드려서 굴욕적인 개구리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그러면 병이 발생한 부위가 잘 보이도록 엉덩이에 테이프를 붙입니다. 

  3. 테이프 붙이는 작업이 끝날 때쯤이면 하반신이 따뜻해지면서 발가락도 안 움직이지 않는 상태가 되어 있습니다. 척추마취상태의 느낌은 쥐가 심하게 난 것 같은 저릿저릿한 느낌입니다. 마취가 잘되었는지 의사 선생님께서 수술할 부위를 쿡쿡 찔러서 아픈지 물어보고 아프지 않다고 하면 수술이 이제 시작됩니다. 



  4. 치루 수술시간은 오래 걸리진 않았습니다. 치루의 상태에 따라서 수술시간은 다르지만 단순치루의 경우 10분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저는 복잡 치루로 치핵까지 제거를 하면서 염증(고름) 제거까지 같이 하다 보니 수술시간은 20분에서 25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5. 수술이 거의 끝날 때쯤에 고무줄로 치루 부위를 묶어 놓았습니다. 의사 선생님 말씀으로는 잘라낸 부위의 괄략손상을 막고 치루 재발을 예방하기 위해서 해놓으신 거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이 고무줄은 한 달 이내에 자연스럽게 떨어지는 거니까 절대로 손으로 잡아당겨서 제거하면 안 된다고 하셨습니다. 

복잡 치루 수술 끝나고 주의사항

  1. 수술이 끝나고 마취가 풀리지 않았기 때문에 휠체어를 타고 병실로 이동을 합니다. 그리고 병실 침대에 누워서 척추마취가 풀릴 때까지 최소 6시간은 머리를 들면 안 됩니다. 머리를 높이 들으면 마취액이 머리로 들어가서 척추마취의 후유증인 두통이 심하게 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소변도 6시간이 지나서 갈 수 있습니다.

    무통주사가 꼭 필요한 이유를 마취가 조금씩 풀리면서 알게 되었습니다. 무통주사를 맞고 있는데도 마취가 풀리면서 수술한 부위가 살짝 아파왔는데 무통주사 덕분에 마취가 다 풀리고 퇴원할 때까지도 거의 고통 없이 퇴원을 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2. 여자 치루 수술 후 수술부위에 많은 양의 거즈가 끼워져 있기 때문에 여자는 소변볼 때 살짝 몸을 앞으로 숙여서 소변이 거즈에 웬만하면 닿지 않게 봐야 한다고 했습니다. 

    수술 다음날이 돼서 소변을 보러 갔는데 수술한 부위에 거즈가 많이 끼워져 있어서 몸에서 거부반응을 하는 것인지, 수술했다는 심리적인 불안감으로 인해서 인지는 모르겠지만 소변은 마려운데 소변을 볼 수가 없었습니다. 소변이 안 나오면 안 된다고 해서 최대한 마음을 편안하게 가지면서 조금의 소변을 볼 수 있었습니다.  



  3. 치루 수술한 부위에 묶여있는 고무줄이 한 달이 됐는데도 자동으로 제거되지 않았을 경우 혼자서 해결하려고 하지 말고 병원에 내원에서 고무줄 제거 수술도 한 번 더 해야 된다고 하셨습니다. 다행히인지 아닌지 저는 일주일 만에 고무줄이 자동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래서 너무 일찍 떨어진 고무줄이 문제가 된 건 아닌가 싶어서 수술받았던 항문외과에 전화를 해보니 수술 후 일주일 정도면 괜찮다고 걱정하지 말라고 해주셨습니다. 

  4. 저는 직장 때문에 1박 2일 동안만 입원을 했는데 의사 선생님께서 하루 더 쉬었으면 하셨습니다. 만약 치루 수술을 하셔야 된다면 최소 2박 3일은 입원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수술한 부위를 확인해 보니 치핵이 깔끔하게 제거가 되어있었고, 엉덩이골 쪽으로 염증이 발생한 치루관을 제거했기 때문에 엄지손가락만 한 크기의 구멍이 나왔습니다. 수술 후 2-3일 정도가 지나면 일상생활은 할 수 있지만 조금은 아플 수 있습니다.  치루 수술 후 진물이 나오는 기간 및 회복기간이 2달 정도가 걸렸습니다. 

  6. 입원하기 전에 챙겨 왔던 생리대를 착용하고 퇴원을 해야 합니다. 수술한 부위에 피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생리대의 크기는 무조건 대형 또는 오버나이트를 착용하고 하셔야 합니다. 수술한 며칠 동안은 피가 많이 나오기 때문에 저는 팬티형 생리대를 추천합니다. 

  7. 치루 수술 후 소독은 집에서 혼자서도 충분히 할 수 있습니다. 약국에 가서 포비돈과 화장솜을 구입해서 거울로 수술부위를 확인하고 아프다고 겉에만 소독을 하는 것은 잘못된 소독 방법입니다. 염증을 제거해서 난 구멍까지도 속독이 잘 될 수 있도록 해주셔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