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제

기후 변화: 부국들은 교묘한 속임수를 쓰지 말라고 말했다.

by Variety-EDM 2021. 10. 3.
728x90

부유한 국가들의 탄소를 억제하려는 계획은 "연기와 거울"이며, 가난한 나라들은 시급히 개선되어야 한다고 말한다. Glasgow COP26 기후회의에 앞서 마지막 유엔 회의에서 장관들은 약간의 진전이 있다는 것을 들었다. 그러나 개발도상국의 관리들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더 강력한 목표와 기후 변화에 대처하기 위한 더 많은 현금을 요구했다. 한 장관은 부유한 세계에서 "이기주의적이거나 선의의 결여"를 비난했다. 존 케리 미국 특사는 모든 주요국들이 그들이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하기 위해 "확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기후 변화

11월에 세계 지도자들이 글래스고에 모이기 전에, 다양한 국가의 50여명의 장관들이 몇 가지 중요한 장애물들을 극복하기 위해 이곳에서 만났다. 그러나 기후변화에 극도로 취약한 국가들에게는 2015년 파리 협정에 의해 설정된 1.5도 온도 목표를 보존하기 위해 부유층으로부터 보다 야심 찬 탄소 감축이 우선이다.

 

과학자들은 세계 기온이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5도 이상 상승하도록 허용하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고 경고했다. 탄소 감축을 위한 지금까지의 약속에 대한 평가는 세계가 약 2.7℃의 궤도에 올라 있음을 시사한다. 개발 도상국 장관들은 이것이 단지 받아들여질 수 없다고 말한다. 그들은 이미 현재 섭씨 1도가 조금 넘는 온난화로 그들의 경제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리는 이미 1.1C의 지옥 같은 땅에 와 있다"고 그레나다의 환경부 장관인 사이먼 스틸은 말했다. 그는 그르나다의 계획은 그의 섬 국가에 재난을 예방하기에 충분하지 않았다고 주장한다. "우리는 삶에 대해 이야기하고, 생계에 대해 이야기하고, 그들은 그것에 연기와 거울을 적용할 수 없다." "모든 조치, 모든 결정이 1.5C에 맞춰져야 한다, 우리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일부 대표단은 부유한 국가들이 1.5C 문제에 충분히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생각했다. 왜냐하면 그들은 변화에 적응할 만큼 충분히 부유하기 때문이다. 콩고 민주공화국 출신의 토시 음파누 음파 누는 "해수면 상승이 있으면 해벽을 쌓을 수 있는 수단이 있고, 높은 편안함의 벽 속에만 남아 있기 때문에 1.5C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는다"라고 말했다.

 

그는 "어떤 나라들은 기꺼이 일을 하겠지만 수단이 없고, 어떤 나라들은 수단을 갖고 있지만 일을 하려고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제 어떻게 하면 적당한 안무를 찾을 수 있을까?" 이 안무 문제에 대해 장관들은 G20 국가 그룹이 춤을 주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이 일치했다.

 

케리 장관은 G20의 일원인 인도와 중국이 지도자들이 글래스고에 모이기 전에 새로운 탄소 계획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모든 G20 국가들, 모든 큰 경제국들은 더 많은 것을 하기 위해 확장하려고 노력할 필요가 있다"고 그는 말했다. "나는 한 민족을 다른 민족에 대해 지목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하지만 나는 우리 모두가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한의 노력을 하도록 격려하고 있다."

 

진척되어야 할 가장 큰 장애물 중 하나는 금융의 문제로 남아 있다. 부유한 세계는 2020년부터 매년 1,000억 달러를 개발도상국에 지불하기로 약속했다. 그 수치는 아직 충족되지 않았고 이곳의 장관들은 글래스고에서 달성될 것이라고 확신했지만, 돈을 착지하지 못한 것이 신뢰를 저하시켜가고 있다.

 

토시 음파누 음파누(Tosi Mpanu)는 "우리가 해야 할 모든 것은 그것이 무엇인지 알고 있고, 이제 누가 그 비용을 지불하고, 누가 그들의 기술을 기꺼이 공유하느냐의 문제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런데 문제는 바로 거기야. 그래서 때로는 이기심이나 선의의 결여가 있는 것 같다."

 

이러한 의구심에도 불구하고, 글래스고우에서 성공을 전달하는 일을 맡은 영국 장관은 밀라노에서의 회의가 끝난 후 긍정적인 분위기였다. 알록 샤르마는 "우리는 협력의 정신을 가지고 글래스고로 나아가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필요한 일의 양을 과소평가하고 싶지는 않지만, 우리의 논의에는 새로운 긴급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지도자들이 글래스고에 도착하기 전에 해결해야 할 중대한 장애물들이 있고 탄소 시장과 투명성에 대한 기술적 질문들은 여전히 해결되지 않고 있다. "우리는 변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는 급진적으로 변화해야 하며, 우리는 빠르게 변화해야 한다"고 Frans Timmermans EU 부회장은 말했다.

 

댓글